이번시간에는 헌혈 후 받은 헌혈증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증 사용 방법 외에도 헌혈증 기부 및 헌혈증 가격 정보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헌혈증 사용 및 헌혈증 기부, 헌혈증 가격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참고로 헌혈조건 헌혈 가능 나이 및 몸무게, 헌혈주기 및 유공패 등 

다양한 헌혈 관련 사항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을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핵심만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쉽게 핵심만! 헌혈조건 헌혈 가능 나이 및 몸무게 그 외 헌혈의 모든 것(헌혈주기, 유공패 정보 등)

 

쉽게 핵심만! 헌혈조건 헌혈 가능 나이 및 몸무게 그외 헌혈의 모든 것(헌혈주기, 유공패 정보 등

오늘은 헌혈조건 헌혈나이 및 몸무게와 헌혈주기, 헌혈 유공패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조건으로 헌혈 가능 나이, 헌혈 몸무게, 헌혈주기, 헌혈 유공패 그 외 다양한 헌혈에 관

yeohaengchuk.tistory.com

현현증 사용 관련 논란 Yes or No.

우선 아래 헌혈증 사용 관련 대표적인 논란에 대해 Yes or No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평소 헌혈에 관해 궁금했던 내용만 크게 5가지로 정리해 놓았으니 꼭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Q1) 헌혈 시 헌혈증서가 있으면 없는 사람보다 더 빠른 수혈이 가능하다.

  A1) No. / 조금이라도 더 위급한 사람 우선입니다.

 

  Q2) 수혈하는 만큼 헌혈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A2) No. / 헌혈증은 비용공제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돼요.

  Q3) 헌혈증 제시시 정당한 사유 없이 병원에서 거부할 수 없다.

  A3) Yes. / 헌혈증 사용을 거부한다면 해당 병원을 고발할 수도 있으며, 적십자사에 문의 시 해결가능하다고 해요.

 

  Q4) 헌혈증 사용 시 지인이나 가족에게 기부가 가능하다

  A4) Yes. / 단, 매매나 판매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Q5) 전혈 헌혈증, 혈장 헌혈증은 쓰임이 다르다.

  A5) No. / 모든 헌혈증은 동일한 쓰임을 가지며, 혈액형, 헌혈종류, 헌혈량에 관계없습니다.

헌혈증 사용 방법

헌혈증은 모든 의료기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는 혈액관리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혈액관리법 제14조 제2항" 헌혈증서에 기재된 헌혈자 또는 양도받은 자는 수혈 시

혈액비용 대신 헌혈증서를 내고 혈액제재를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를 위반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헌혈증은 수혈이 필요한 사람이 사용할 때, 수혈용 혈액에 대해서만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어요.

그 외 혈액검사, 각종 수혈 재료비, 처치비용 등은 모두 별도로 청구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혈액은 리터 당 약 10만 원 선이며 이는 건강보험공단에서 80% 지급, 본인부담금 20%이에요.

  ※ 적혈구 혈액 1팩의 금액은 대략 3~5만 원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헌혈증 제시하면 본인부담금 약 2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헌혈증 사용 시 한 장당 한 팩에만 적용이 되며 기본 전혈 한팩은 320ml, 400ml로 구성됩니다.

 

**중요한 것은 헌혈증으로 큰 비용이 공제되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수혈을 받는 경우가 살면서 흔치 않다는 것이에요.그래서 헌혈을 많이 하시는 분들 중에는 헌혈증 기부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헌혈증 기부

정기적으로 수혈을 받아야 하는 병울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헌혈증 기부를 한다면 얼마나 뜻깊은 일일까요?

수혈이 가장 절실한 곳은 백혈병 단체예요.백혈병을 투병 중인 환자의 경우 환자 1명이 몇백에서 천 단위까지 수혈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이런 경우 혈액값만 해도 정말 엄청나겠죠? 

 

헌혈에 많이 참여하셨고 헌혈증도 많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재단에 기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표적으로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대한적십자사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kclf.org)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소아암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www.kclf.org

(사)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soaam.or.kr)

 

(사)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자유story]6월 첫째 주, “암생존자 주간”을 기억하고 응원해주세요!

soaam.or.kr

대한적십자사 ㅣ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서나 (redcross.or.kr)

 

대한적십자사 ㅣ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서나

대한적십자사는 가장 낮고 어두운 곳에서 위협 받는 모든 생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www.redcross.or.kr

묵혀놨던 내 헌혈증이 정말 필요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헌혈증은 유효기간이 없어 수십 년이 지나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 구 헌혈증 비교

왼쪽 노란색헌혈증 앞면 / 오른쪽 파란색헌혈증 앞면

요즘 나오는 헌혈증은 위 사진 좌측과 같이 노란색으로 나와요.

우측의 헌혈증은 2022년 9월 24일 이전 발행된 헌혈증입니다.

2022년 9월 24일 기준으로 헌혈증이 일부 바뀌었는데요.

왼쪽 노란색헌혈증 뒷면 / 오른쪽 파란색헌혈증 뒷면

2022년 9월 24일 이후 발급된 헌혈증서의 경우

분실 또는 훼손이 된 경우 한 차례 한정해 헌혈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우측 사진을 보면 그 이전에 발급된 헌혈증은 재발급이 불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분실은 물론 전면부 바코드 훼손 등에도 사용이 불가하니 주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훼손이 없다면 유효기간은 없으니 언제든 사용은 가능하겠죠? 

 

오늘은 헌혈증 사용, 헌혈증 가격, 헌혈증 기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 데, 

개인적으로도 헌혈을 많이 하고 있기에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올해는 그동안 모아놨던 헌혈증은 뜻깊은 곳에 쓰일 수 있도록 기부를 한번 해보고자 합니다. 

 

나중에 제가 모아놓은 헌혈증 기부를 하게 되면 또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쉽게 핵심만! 헌혈 후 받은 헌혈증 사용, 기부 및 헌혈증 가격 정보 알고 가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